나전칠기 조약돌과 손혜원

리뷰예요/미술 2022. 6. 2. 22:01























예전에 보고 우와 했던 거 같은데 오늘 개드립 올라왔길래 다시 봤다. 다시봐도 너무너무 멋짐

데미안 허스트가 억대의 금액을 지불하고 작품들을 구입해 갔다는 소식이 매스컴을 탔었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작품의 판권은 손혜원이 소유, 제작자 황삼용씨는 손혜원 전 의원이 준 월급 고작 300씩을 받았더라, 완전 착취 아니냐 하는 조선일보의 기사도 있었다. 

그런데 이건 손혜원이 나쁜놈이다 땅땅! 하기가 애매한게
장인은 기술과 실제 제작을 맡았고 아이디어와 기획, 디자인 등은 후원자인 손혜원이 한 것이기 때문에..

사실 확인을 하기 위해 작가의 오리지널 작품을 찾아보았다.




출처: https://m.blog.naver.com/chilyounglee/221446677360



기술적으로 뛰어나 보이긴 하지만 조약돌 시리즈의 미감이 느껴지진 않는다.

그러니까 황삼용 작가는 기술, 손혜원 전 의원은 예술 파트를 담당한 합작인 셈인데
황삼용 장인이 작품의 ‘작가’라고 모든 매체에 소개가 되어 논란이 생긴 거 같음

왜 손혜원/황삼용 합작이라고 나가지 않았을까 궁금해서 생각해보니 작품의 해외 홍보에 일종의 외길 인생 장인이라는 이미지가 필요했고
국회의원이자 브랜드 디자이너이며 투기관련 구설도 있는 손혜원씨의 이미지는 너무 실용적(?)이라 뒤로 빠지는게 가격형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손혜원 쪽의 계산이 섰던 것 같음

아무튼 무명작가이던 황삼용씨는 명예와 뚜렷한 커리어를 얻고 손혜원씨는 금전적 이득을 얻은 일종의 거래라고 생각되고,
조선일보 기사에는 황삼용씨가 거의 망한 것 처럼 소개되어 있던데
근황을 찾아보니 여기저기서 상도 받으시고 수업도 하시고 작품의 센스도 일취월장한 느낌이라 해피엔딩 같음


근데 내가 정말로 이해가 안되는 건





?????




왜 앉아있냐고!!!!!!!!!!



심지어 황삼용씨도 앉아있음!!!!!!!!!!!!!


반응형
Trackbacks 0 : Comments 17
  1. ㅇ ㅇ 2022.06.02 22:10 Modify/Delete Reply

    흰돌은 피부에 문지르면 흡수되면서 피부가 좋아질 거 같아요

  2. stock 2022.06.02 22:26 Modify/Delete Reply

    아악!!앉지마!!!!!!!!!

  3. ㅇㅇ 2022.06.02 23:55 Modify/Delete Reply

    예전 조영남 위작 논란과 비슷한듯
    '직접 안 그렸는데 이게 어떻게 니 작품이냐' 하면서 시끄러웠는데
    작품을 만들 때 이른바 '고생'을 직접 한 게 아니면 자격이 없다고 생각하는 게 아닐까여
    직접 만들었는 데 자기 게 아니게 되면 그 사람을 일종의 재주부리는 곰처럼 불쌍히 보는 시각도 있는 것 같음.

    • 유 진 정 2022.06.03 00:26 신고 Modify/Delete

      본인이 억울한 사람들이 많아서 그런가봐요 별개로 기술자 대접이 짠 나라는 맞는 거 같아요

  4. Sleeper 2022.06.03 04:44 신고 Modify/Delete Reply

    손혜원 기획력이 탁월하네요...역시 사람은 자기가 잘 하는 걸 해야하는데...

  5. ㅇㅇ 2022.06.03 10:10 Modify/Delete Reply

    조약돌 보고 와 진짜 멋있다 생각했는데 오리지널 작품은 좀...

    작가가 앉은 사진보고나서 작품 실제로 보면 앉아보고 싶을듯

  6. 튀푸 2022.06.03 12:50 Modify/Delete Reply

    ㅋㅋㅋ돌 좀 지들끼리 냅뒀으면
    어릴때 쓰던 mp3가 생각나는군요 https://t9t9.com/339

  7. ㅇㅇ 2022.06.03 15:40 Modify/Delete Reply

    바닷가에 김이 자라서 덮여있는 돌김?같기도 하고 실물로 보고싶네여 빛 받으면 어떻게 반짝일지

  8. ㅇㅇ 2022.06.03 18:20 Modify/Delete Reply

    나전칠기는 왠만한 자극따위에 파손되지 않는다는걸 보여주고싶었던걸까요? 근데 월 300이면 짜긴 하네요.

  9. ㅇㅇ 2022.06.04 01:01 Modify/Delete Reply

    머리는 사농공상, 그러면서 공과 상이 되고 싶어하고, 2순위던 농은 찬밥신세..

  10. ㅇㅇ 2022.06.06 12:55 Modify/Delete Reply

    첫짤 정수리 탈모인줄


  11. ㅇㅇ 2022.06.06 12:55 Modify/Delete Reply

    첫짤 정수리 탈모인줄


  12. ㅇㅇㅇ 2022.06.09 00:34 Modify/Delete Reply

    제철 때깔좋은 매생이 뭉쳐놓은 것 같기도 하네요

Writ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