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이슈에요

역사는 역사로 남겨두고 - 유발 하라리

유 진 정 2023. 10. 17. 00:25

https://www.youtube.com/watch?v=8dtdlWLPT7o&list=LL&index=3&ab_channel=YuvalNoahHarari 

 
하마스가 원하는 것은 ISIS스타일의 심리전이다. 
그렇기 때문에 잔혹한 민간인 고문과 살해 현장을 촬영하여 웹에 공개하고
이 끔찍한 갈등이 여러 세대에 걸쳐 계속되도록 증오의 씨앗을 뿌리고 있는 것이다.
그들의 궁극적 목표는 평화나 타협이 아닌 유대의 말살이기 때문이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은 피해자이자 동시에 가해자이기도 하다.  
분쟁지역에서 수천키로 떨어진 사람들은 이것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현장에 있는 각국의 사람들에게는 심리적으로 불가능한 일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공격은 양측의 골을 깊게할 것이다.


우리는 역사 속의 잔학행위만을 기억한다.
예를들어 1990년의 유고슬라비아 전쟁은 모두가 기억한다. 
그러나 같은 시기 폴란드,리투아니아,우크라이나 사이의 전쟁을 기억하는 사람들은 없다. 왜?

(지금 하마스가 민간인들에게 저지르는 류의)잔학행위가 일어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폴란드는 현재 리투아니아의 수도 빌니우스에 대한 역사적 소유권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1990년대 폴란드인들은 역사는 역사이고, 우리는 미래를 바라보겠다는 의식적 결단을 내렸다.  
우리는 그 땅을 되찾고 싶지 않습니다. 미래를 함께 건설합시다, 라고 말했다. 

그리고 지금 우크라이나, 폴란드, 리투아니아는 우크라이나와 모두를 위한 민주주의의 생존을 위해 함께 싸우고 있다. 


(중략)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본인의 스캔들이 터질때마다 가자지구의 공격으로 덮어버린다는 평가가 있음
최근 재집권을 위해 극우인사들과 협력하고 권위주의적 사법개혁을 시도하여 나라가 뒤집힘)
는 포퓰리즘의 일환으로 이 잔학행위들을 이용해왔다. 

그의 정책은 수년간 국가를 분열시키고 기본제도를 부식시켜왔다. 
이것이 바로 시민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시기에 국가가 실종되어버렸던 이유이다. 

전 세계 민주국가의 국민들은 우리나라의 교훈을 배워야 할 것이다. 
당신의 나라가 그런 식으로 분열되도록 허용한다면 거기에 대해 아주 비싼 대가를 치루게 될 것이라는 교훈을 말이다. 


(중략)

네타냐후가 첫번째로 해야 할 일은 그가 지난 몇 년 동안 해온 일에 대해 국민들에게 사죄하는 것이다.
그의 장관 중 한명이 실제로 그 일을 해냈다. 교육부 장관은 우리가 지난 1년 동안 말도 안 되는 짓을 해왔다고 인정하며 책임을 지고 사과했다. 

지금 이스라엘은 장관들이 병원 등에 방문했을 때 성난 군중들을 만나 쫓겨다니고 있는 그런 상황이다.
내 말은, 당장 사임을 하라는게 아니고 그냥 '죄송하다' 라고 말하면서 일단 시작부터 하라는 거다. 쉬운 일이지 않은가
 

 

https://time.com/6324254/israel-hamas-war-peace-yuval-noah-harari/

The World's Job During the War on Hamas: Save the Space For Peace

Yuval Noah Harari on how outsiders must help keep an opening for peace in Israel-Hamas war

time.com

다 자세한 기사. 크롬번역ㄱ

가자전쟁의 목적은 분명해야 한다. 전쟁이 끝나면 하마스는 완전히 무장해제되고 가자지구는 비무장화돼 팔레스타인 민간인들이 가자지구 내에서 품위 있는 삶을 살 수 있고, 이스라엘 민간인들이 가자지구 옆에서 두려움 없이 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목표가 달성될 때까지 인간성을 유지하기 위한 투쟁은 어려울 것입니다. 대부분의 이스라엘인들은 현재 팔레스타인인들과 공감할 수 있는 심리적 능력이 없습니다. 마음은 우리 자신의 고통으로 가득 차 있고, 타인의 고통을 인정할 여지조차 남지 않습니다. 쿠츠 가족처럼 그러한 공간을 차지하려 했던 많은 사람들이 사망했거나 깊은 트라우마를 안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팔레스타인 사람들도 비슷한 상황에 있습니다. 그들의 마음도 고통으로 가득 차서 우리의 고통을 볼 수 없습니다.

그러나 자신이 고통에 빠져 있지 않은 아웃사이더들은 끔찍한 현실의 일부만 볼 것이 아니라, 고통받는 인간 모두와 공감하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 평화를 위한 공간을 유지하는 것을 돕는 것이 외부인의 임무입니다. 우리는 이 평화로운 공간을 당신에게 맡깁니다. 왜냐하면 지금은 우리가 그것을 붙잡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언젠가 고통이 치유되기 시작하면 이스라엘인과 팔레스타인인 모두 그 공간에 거주할 수 있도록 우리를 위해 잘 관리해 주십시오.

https://digthehole.tistory.com/4688

반응형